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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정처기 공부하면서... cs정리
    CS ( Computer Science )/etc. 2023. 4. 17. 08:35

    디자인 패턴 유형

    구분 유형 설명
    목적 생성 - 객체 인스턴스 생성에 관여, 클래스 정의와 객체 생성 방식을 구조화, 캡슐화를 수행하는 패턴
    구조 - 더 큰 구조 형성 목적으로 클래스나 객체의 조합을 다루는 패턴
    행위 - 클래스나 객체들이 상호 작용하는 방법과 역할 분담을 다루는 패턴
    범위 클래스 - 클래스 간 관련성(상속 관계를 다루는 패턴)
    - 컴파일 타임에 정적으로 결정
    객체 - 객체 간 관련성을 다루는 패턴
    - 런타임에 동적으로 결정

     

    디자인 패턴 종류

    구분 패턴 설명
    생성 패턴 Builder - 복잡한 인스턴스를 조립하여 만드는 구조로, 복합 객체를 생성할 때 객체를 생성하는 방법(과정)과 객체를 구현(표현)하는 방법을 분리함으로써 동일한 생성 절차에서 서로 다른 표현 결과를 만들 수 있는 디자인 패턴
    - 생성과 표기를 분리해서 복잡한 객체를 생성
    Prototype - 처음부터 일반적인 원형을 만들어 놓고, 그것을 복사한 후 필요한 부분만 수정하여 사용하는 패턴으로, 생성할 객체의 원형을 제공하는 인스턴스에서 생성할 객체들의 타입이 결정되도록 설정하며 객체를 생성할 때 갖추어야 할 기본 형태가 있을때 사용되는 패턴
    - 기존 객체를 복제함으로써 객체를 생성
    Factory Method - 상위 클래스에서 객체를 생성하는 인터페이스를 정의하고, 하위 클래스에서 인스턴스를 생성하도록 하는 방식으로, 상위 클래스에서는 인스턴스를 만드는 방법만 결정하고, 하위 클래스에서 그 데이터의 생성을 책임지고 조작하는 함수들을 오버라이딩하여 인터페이스와 실제 객체를 생성하는 클래스를 분리할 수 있는 특성을 갖는 디자인 패턴
    - 생성할 객체의 클래스를 국한하지 않고 객체를 생성
    Abstract Factory - 구체적인 클래스에 의존하지 않고 서로 연관되거나 의존적인 객체들의 조합을 만드는 인터페이스를 제공하는 패턴으로 ,이 패턴을 통해 생성된 클래스에서는 사용자에게 인터페이스(API)를 제공하고, 구체적인 구현은 Con-crete Product 클래스에서 이루어지는 특징을 갖는 디자인 패턴
    - 동일한 주제의 다른 팩토리를 묶음
    Singleton - 전역 변수를 사용하지 않고 객체를 하나만 생성하도록 하며, 생성된 객체를 어디에서든지 참조할 수 있도록 하는 디자인 패턴
    - 한 클래스에 한 객체만 존재하도록 제한
    구분 패턴 설명
    구조 패턴 Bridge - 기능의 클래스 계층과 구현의 클래스 계층을 연결하고, 구현부에서 추상 계층을 분리하여 추상화된 부분과 실제 구현 부분을 독립적으로 확장할 수 있는 디자인 패턴
    - 구현뿐만 아니라, 추상화된 부분까지 변경해야 하는 경우 활용
    Decorator - 기존에 구현되어 있는 클래스에 필요한 기능을 추가해 나가는 설계 패턴으로 기능 확장이 필요할 때 객체 간의 결합을 통해 기능을 동적으로 유연하게 확장할 수 있게 해주어 상속의 대안으로 사용하는 디자인 패턴
    - 객체의 결합을 통해 기능을 동적으로 유연하게 확장
    Facade - 복잡한 시스템에 대하여 단순한 인터페이스를 제공함으로써 사용자와 시스템 간 또는 여타 시스템과의 결합도를 낮추어 시스템 구조에 대한 파악을 쉽게 하는 패턴으로 오류에 대해서 단위별로 확인할 수 있게 하며, 사용자의 측면에서 단순한 인터페이스 제공을 통해 접근성을 높일 수 있는 디자인 패턴
    - 통합된 인터페이스 제공
    Flyweight - 다수의 객체로 생성될 경우 모두가 갖는 본질적인 요소를 클래스 화하여 공유함으로써 메모리를 절약하고, '클래스의 경량화'를 목적으로 하는 디자인 패턴
    - 여러 개의 '가상 인스턴스'를 제공하여 메모리 절감
    Proxy - '실체 객체에 대한 대리 객체'로 실제 객체에 대한 접근 이전에 필요한 행동을 취할 수 있게 만들며, 이 점을 이용해서 미리 할당하지 않아도 상관없는 것들을 실제 이용할 때 할당하게 하여 메모리 용량을 아낄 수 있으며, 실제 객체를 드러나지 않게 하여 정보은닉의 역할도 수행하는 디자인 패턴
    - 특정 객체로의 접근을 제어하기 위한 용도로 사용
    Composite - 객체들의 관계를 트리 구조로 구성하여 부분-전체 계층을 표현하는 패턴으로, 사용자가 단일 객체와 복합 객체 모두 동일하게 다루도록 하는 패턴
    - 복합 객체와 단일 객체를 동일하게 취급
    Adapter - 기존에 생성된 클래스를 재사용할 수 있도록 중간에서 맞춰주는 역할을 하는 인터페이스를 만드는 패턴으로, 상속을 이용하는 클래스 패턴과 위임을 이용하는 인스턴스 패턴의 두 가지 형태로 사용되는 디자인 패턴
    - 인터페이스가 호환되지 않는 클래스들을 함께 이용할 수 있도록 타 클래스의 인터페이스를 기존 인터페이스에 덧씌움
    구분 패턴 설명
    행위 패턴 Mediator - 객체 지향 설계에서 객체의 수가 너무 많아지면 서로 간 통신을 위해 복잡해져서 객체 지향에서 가장 중요한 느슨한 결합의 특성을 해칠 수 있기 때문에 이를 해결하는 방법으로 중간에 이를 통제하고 지시할 수 있는 역할을 하는 중재자를 두고, 중재자에게 모든 것을 요구하여 통신의 빈도수를 줄여 객체 지향의 목표를 달성하게 해주는 디자인 패턴
    - 상호 작용의 유연한 변경을 지원
    Interpreter - 언어의 다양한 해석, 구체적으로 구문을 나누고 그 분리된 구문의 해석을 맡는 클래스를 각각 작성하여 여러 형태의 언어 구문을 해석할 수 있게 만드는 디자인 패턴
    - 문법 자체를 캡슐화하여 사용
    Iterator - 컬렉션 구현 방법을 노출시키지 않으면서도 그 집합체 안에 들어있는 모든 항목에 접근할 방법을 제공하는 디자인 패턴
    - 내부구조를 노출하지 않고, 복잡 객체의 원소를 순차적으로 접근 가능하게 해주는 행위 패턴
    Template Method - 어떤 작업을 처리하는 일부분을 서브 클래스로 캡슐화해 전체 일을 수행하는 구조는 바뀌지 않으면서 특정 단계에서 수행하는 내역을 바꾸는 패턴으로 일반적으로 상위 클래스(추상 클래스)에는 추상 메서드를 통해 기능의 골격을 제공하고, 하위 클래스(구체 클래스)의 메서드에는 세부 처리를 구체화하는 방식으로 사용하며 코드 양을 줄이고 유지보수를 용이하게 만드는 특징을 갖는 디자인 패턴
    - 상위 작업의 구조를 바꾸지 않으면서 서브 클래스로 작업의 일부분을 수행
    Observer - 한 객체의 상태가 바뀌면 그 객체에 의존하는 다른 객체들에 연락이 가고 자동으로 내용이 갱신되는 방법으로 일대  다의 의존성을 가지며 상호 작용하는 객체 사이에서는 가능하면 느슨하게 결합하는 디자인 패턴
    - 객체의 상태 변화에 따라 다른 객체의 상태도 연동, 일대다 의존
    State - 객체 상태를 캡슐화하여 클래스화함으로써 그것을 참조하게 하는 방식으로 상태에 따라 다르게 처리할 수 있도록 행위 내용을 변경하여, 변경 시 원시 코드의 수정을 최소화할 수 있고, 유지보수의 편의성도 갖는 디자인 패턴
    - 객체의 상태에 따라 행위 내용을 변경
    Visitor - 각 클래스 데이터 구조로부터 처리 기능을 분리하여 별도의 클래스를 만들어 놓고 해당 클래스의 메서드가 각 클래스를 돌아다니며 특정 작업을 수행하도록 만드는 패턴으로, 객체의 구조는 변경하지 않으면서 기능만 따로 추가하거나 확장할 때 사용하는 디자인 패턴
    - 특정 구조를 이루는 복합 객체의 원소 특성에 따라 동작을 수행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행위
    Command - 실행될 기능을 캡슐화함으로써 주어진 여러 기능을 실행할 수 있는 재사용성이 높은 클래스를 설계하는 패턴으로 하나의 추상 클래스에 메서드를 만들어 각 명령이 들어오면 그에 맞는 서브 클래스가 선택되어 실행되는 특징을 갖는 디자인 패턴
    - 요구사항을 객체로 캡슐화
    Strategy - 알고리즘 군을 정의하고(추상 클래스) 같은 알고리즘을 각각 하나의 클래스로 캡슐화한 다음, 필요할 때 서로 교환해서 사용할 수 있게 하는 패턴로, 행위를 클래스로 캡슐화해 동적으로 행위를 자유롭게 바꿀 수 있게 해주는 디자인 패턴
    - 행위 객체를 클래스로 캡슐화해 동적으로 행위를 자유롭게 변환
    Memento - 클래스 설계 관점에서 객체의 정보를 저장할 필요가 있을 때 적용하는 디자인 패턴으로 Undo 기능을 개발할 때 사용하는 디자인 패턴
    - 객체를 이전 상태로 복구시켜야 하는 경우, '작업취소(Undo)' 요청 가능
    Chain of Responsibility - 정적으로 어떤 기능에 대한 처리의 연결이 하드코딩 되어 있을 때 기능 처리의 연결 변경이 불가능한데, 이를 동적으로 연결되어 있는 경우에 따라 다르게 처리될 수 있도록 연결한 디자인 패턴
    - 한 요청을 2개 이상의 객체에서 처리

     

    데이터 베이스 정규화 단계

    단계 조건
    1정규형(1NF) 원자값으로 구성
    2정규형(2NF) 부분 함수 종속 제거(완전 함수적 종속 관계)
    3정규형(3NF) 이행함수 종속 제거
    보이스-코드 정규형(BCNF) 결정자 후보 키가 아닌 함수 종속 제거
    4정규형(4NF) 다치(다중 값) 종속 제거
    5정규형(5NF) 조인 종속 제거

     

    * 커넥션 풀 ( Connection Poll )

    - 커넥션 풀은 데이터베이스와 연결된 커넥션을 미리 만들어서 풀(pool) 속에 저장해 두고 필요할 때 커넥션을 풀에서 가져다가 쓰고 다시 풀을 반환하는 기법이다.

    - 데이터베이스에 연결하기 위해서 매번 커넥션(Connection) 객체를 생성할 때마다 많은 시스템 자원이 소요되는 문제 해결을 위해 커넥션 풀 기법을 활용한다.

     

    * JDBC ( Java Database Connectivity )

    - JDBC는 데이터베이스에서 자료를 조회하거나 업데이터하기 위해서 자바에서 데이터베이스에 접속할 수 있도록 하는 자바 API이다.

    - JDBC는 Java Application, JDBC API, JDBC API, JDBC Driver Manager, JDBC Driver로 구성되어 있다.

     

    * API ( Application Programming Interface )

    - API는 응용 프로그램에서 사용할 수 있도록, 운영체제나 프로그래밍 언어가 제공하는 기능을 제어할 수 있게 만든 인터페이스다.

    - API는 어떠한 응용 프로그램에서 데이터를 주고받기 위한 방법을 의미한다.

    - 어떤 특정 사이트에서 특정 데이터를 공유할 경우 어떠한 방식으로 정보를 요청해야 하는지, 그리고 어떠한 데이터를 제공 받을 수 있을지에 대한 규격을 정해놓은 인터페이스라고 할 수 있다.

     

    * 소켓 ( Socket )

    - 네트워크를 경유하는 프로세스 간 통신의 접속점으로 소켓을 통해 클라이언트와 서버 프로그램 사이에 데이터를 송수신할 수 있다.

    - 소켓은 IP address와 Port 넘버가 합쳐진, 네트워크상에서 서버 프로그램과 클라이언트 프로그램이 통신할 수 있도록 해주는 교환 기술이다.

    - 두 소켓이 연결되면 서로 다른 프로세스끼리 데이터를 전달할 수 있다.

    - 두 소켓이 연결된 것을 세션(Session)이라고 한다.

     

     

    웹 서비스 유형

    - 웹 서비스는 네트워크에 분산된 정보를 서비스 형태로 개방하여 표준화된 방식으로 공유하는 기술로써, 서비스 지향 아키텍처 개념을 실현하는 대표적인 기술이다.

    유형 설명
    SOAP
    (Simple Object Access Protocol)
    - SOAP는 HTTP, HTTPS, SMTP 등을 사용하여 XML 기반의 메시지를 네트워크 상태에서 교환하는 프로토콜이다.
    - HTTP 프로토콜상에 SOAP Envelope, 헤더(Header), 바디(Body) 등이 추가된 XML 문서로 기본적인 송수신은 HTTP로 수행한다.
    - SOAP은 보통의 경우 원격 프로시저 호출(RPC; Remote Procedure Call)을 하는 메시지 패턴을 사용한다.
    - 네트워크 노드(클라이언트)에서 다른 쪽 노드(서버)로 메시지를 요청하고, 서버는 메시지를 즉시 응답하게 된다.
    WSDL
    (Web Service Description Language)
    - WSDL은 웹 서비스명, 제공 위치, 메시지 포맷, 프로토콜 정보 등 웹 서비스에 대한 상세 정보가 기술된 XML 형식으로 구현되어 있는 언어이다.
    - WSDL은 SOAP와 XML 스키마와 결합하여 인터넷상에 웹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사용되기도 한다.
    UDDI
    (Universal Description,
    Discovery and Integration)
    - UDDI는 웹 서비스에 대한 정보인 WSDL을 등록하고 검색하기 위한 저장소로 공개적으로 접근, 검색이 가능한 레지스트리이자 표준이다.
    - 서비스 제공자는 UDDI라는 서비스 소비자에게 이미 알려진 온라인 저장소에 그들이 제공하는 서비스 목록들을 저장하게 되고, 서비스 소비자들은 그 저장소에 접근함으로써 원하는 서비스들의 목록을 찾을 수 있게 된다.
    - 알려진 송수신 시스템의 통합 구현에서는 서비스의 공개 및 검색과정이 필요 없으므로, UDDI를 구축하지 않는다.

     

    중요 인터페이스 데이터의 암호화 전송 보안 기술

    보안 기술 설명
    IPSec
    (IP Security)
    - IP 계층(3계층)에서 무결성과 인증을 보장하는 인증헤더(AH)와 기밀성을 보장하는 암호화(ESP)를 이용하여 양 종단 간(End Point) 구간에 보안 서비스를 제공하는 터널링 프로토콜
    - 동작 모드는 전송(Transport) 모드와 터널(Tunnel) 모드가 있음
    - 주요 프로토콜은 AH, ESP, IKE(키 교환)가 있고, IPSEC 정책에는 SPD, SAD가 있음
    SSL/TLS - 전송계층(4계층)과 응용계층(7계층) 사이에서 클라이언트와 서버 간의 웹 데이터 암호화(기밀성), 상호 인증 및 전송 시 데이터 무결성을 보장하는 보안 프로토콜
    - 인증 모드는 익명 모드, 서버인증 모드, 클라이언트-서버인증 모드가 있음
    - IPsec와는 다르게 Client와 Server 간에 상호인증, 암호 방식에 대해 협상을 거치는 특징이 있다.
    - 대칭 키 암호화, 공개키 암호화, 일방향 해시함수, 메시지 인증코드 등 특정 암호 기술에 의존하지 않고 다양한 암호 기술 적용
    - Https://~ 표시형식과 443 포트 이용
    S-HTTP
    (Secure Hypertext
    Transfer Protocol
    - S-HTTP는 웹상에서 네트워크 트래픽을 암호화하는 주요 방법 중 하나로서 클라이언트와 서버 간에 전송되는 모든 메시지를 각각 암호화하여 전송
    - S-HTTP에서 메시지 보호는 HTTP를 사용한 애플리케이션에 대해서만 가능
    - S-HTTP 서버 접속 시 shttp:// URL 사용

     

    데이터 베이스 고립화 수준 종류

    수준 설명
    Read Uncommitted - 한 트랜잭션에서 연산(갱신) 중인(아직 커밋되지 않은) 데이터를 다른 트랜잭션이 읽는 것을 허용하는 수준
    - 연산(갱신) 중인 데이터에 대한 연산은 불허 
    Read Committed - 한 트랜잭션에서 연산(갱신)을 수행할 때, 연산이 완료될 때까지 연산 대상 데이터에 대한 읽기를 제한하는 수준
    - 연산이 완료되어 커밋된 데이터는 다른 트랜잭션이 읽는 것을 허용
    Repeatable Read - 선행 트랜잭션이 특정 데이터를 읽을 때, 트랜잭션 종료 시까지 해당 데이터에 대한 갱신, 삭제를 제한하는 수준
    Serializable Read - 선행 트랜잭션이 특정 데이터 영역을 순차적으로 읽을 때, 해당 데이터 영역 전체에 대한 접근 제한하는 수준

     

    * 웹서버

    - HTTP를 이용한 요청/응답을 처리

    - 웹 상의 정적 콘텐츠(CSS, Javascript, Image)를 처리

    - WEB-WAS-DB의 3계층 구조를 실무에서 활용

    - 주요 제품으로 Apache 웹 서버, IIS 웹서버, Google Web Server, Ngnix 등 존재

     

    * 웹 애플리케이션 서버

    - 동적 콘텐츠(Servlet, JSP)를 처리하기 위해 사용

    - 사용자 요청 스레드를 처리하고, 데이터베이스에 접속하여 SQL 쿼리 문에 대한 결괏 값을 반환하는 역할을 수행하는 서버이다.

    - 주요 제품으로 Tomcat, Weblogic, Jeus, Resin 등 존재

     

    클라우드 서비스 유형

    유형 설명
    인프라형 서비스
    (laaS;
    Infrastructure as a Service)
    - 서버, 스토리지 같은 시스템 자원을 클라우드로 제공하는 서비스
    - 컴퓨팅 자원에 운영체제나 애플리케이션 등의 소프트웨어 탑재 및 실행
    - 하위의 클라우드 인프라를 제어하거나 관리하지 않지만 스토리지, 애플리케이션에 대해서는 제어권을 가짐
    플랫폼형 서비스
    (PaaS;
    Platform as a Service)
    - 인프라를 생성, 관리, 하는 복잡함 없이 애플리케이션을 개발, 실행, 관리할 수 있게 하는 플랫폼을 제공하는 서비스
    - SaaS의 개념을 개발 플랫폼에도 확장한 방식으로 개발을 위한 플랫폼을 구축할 필요 없이, 필요한 개발 요소를 웹에서 빌려 쓸 수 있게 하는 모델
    - OS, 애플리케이션과 애플리케이션 호스팅 환경 구성의 제어권을 가짐
    소프트웨어형 서비스
    (SaaS;
    Software as a Service)
    - 소프트웨어 및 관련 데이터는 중앙에 호스팅되고 사용자는 웹 브라우저 등의 클라이언트를 통해 접속하여 소프트웨어를 서비스 형태로 이용하는 서비스
    - 주문형 소프트웨어라고도 함

     

    개발 환경 인프라 구성 방식

    구성방식 설명
    온프레스미(On-Premise) 방식 - 외부 인터넷망이 차단된 상태에서 인트라넷망만을 활용하여 개발환경을 구축하는 방식
    - 데이터와 정보의 외부 유출이 민감할 경우 해당 장비를 자체 구매하고 특정 공간에 개발환경을 구축
    클라우드(Cloud) 방식 - 아마존, 구글, 마이크로소프트 등 클라우드 공급 서비스를 하는 회사들의 서비스를 임대하여 개발환경을 구축하는 방식
    - 해당 장비를 초기에 구매하지 않기 떄문에 개발환경 투자비용이 적고 구축 시간이 빠름
    하이브리드(Hybrid) 방식 - 온프레미스와 클라우드 방식을 혼용하는 방식

     

     

    OSI 7 Layer 특징

    계층 이름 설명 프로토콜 전송단위 장비
    응용 계층
    (Application Layer)
    - 사용자와 네트워크 간 응용서비스 연결, 데이터 생성 - HTTP
    - FTP
    데이터
    (Data)
    호스트
    (PC 등)
    표현 계층
    (Presentation Layer)
    - 데이터 형식 설정, 부호 교환, 암/복호화 - JPEG
    - MPEG
    세션 계층
    (Session Layer)
    - 송수신 간의 논리적인 연결
    - 연결 접속, 동기제어
    - RPC
    - NetBIOS
    전송 계층
    (Transport Layer)
    - 송수신 프로세스 간의 연결
    - 신뢰성 있는 통신 보장
    - 데이터 분할, 재조립, 흐름 제어, 오류 제어, 혼잡 제어
    - TCP
    - UDP
    세그먼트
    (Segment)
    L4
    스위치
    네트워크 계층
    (Network Layer)
    - 단말기 간 데이터 전송을 위한 최적화된 경로 제공 - IP
    -ICMP
    패킷
    (Packet)
    라우터
    데이터링크 계층
    (Data Link Layer)
    - 인접 시스템 간 데이터 전송, 전송 오류 제어
    - 동기화, 오류 제어, 흐름 제어, 회선 제어
    - HDLC
    - PPP
    프레임
    (Frame)
    브리지,
    스위치
    물리 계층
    (Physical Layer)
    - 0과 1의 비트 정보를 회선에 보내기 위한 전기적 신호 변환 - RS-232C 비트
    (Bit)
    허브,
    리피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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