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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pring 핵심 원리 기본편 - 1. 객체 지향 설계와 스프링Spring-Boot/스프링핵심원리 - 기본편 2022. 5. 23. 14:09
스프링의 핵심가치 - 객체 지향 프로그래밍
스프링 프레임워크
- 핵심기술 : 스프링 DI 컨테이너, AOP, 이벤트, 기타
- 웹기술 : 스프링MVC, 스프링 WebFlux
- 데이터 접근기술 : 트랜잭션, JDBC, ORM 지원, XML 지원
- 기술 통합 : 캐시, 이메일, 원격접근, 스케줄링
- 테스트 : 스프링 기반 테스트 지원
- 언어 : 코틀린, 그루비
스프링의 핵심
- 스프링은 자바 언어 기반의 프레임 워크
- 자바 언어의 가장 큰 특징 - 객체지향언어
- 좋은 객체 지향 애플리케이션을 개발할 수 있게 도와주는 프레임 워크
객체 지향 특징
1. 추상화 2. 캡슐화 3. 상속 4. 다형성
객체 지향 프로그래밍
: 객체 지향 프로그래밍은 컴퓨터 프로그램을 명령어의 목록으로 보는 시작에서 벗어나 여러개의 독립된 단위, 즉 "객체"들의 모임으로 파악하고자 하는 것이다. 각각의 객체는 메시지를 주고받고, 데이터를 처리할 수 있다. (협력)
객체지향프로그래밍은 프로그램을 유연하고 변경이 용이하게 만들기 때문에 대규모 소프트웨어 개발에 많이 사용
-> 유연하고, 변경이 용이?
: 컴포넌트를 쉽고 유연하게 변경하면서 개발할 수 있는 방법
역할과 구현의 분리
- 클라이언트는 대상의 역할(인터페이스)만 알면 된다.
- 클라이언트는 구현 대상의 내부 구조를 몰라도 된다.
- 클라이언트는 구현 대상의 내부 구조가 변경되어도 영향을 받지 않는다.
- 클라이언트는 구현 대상 자체를 변경해도 영향을 받지않는다.
- 자바 언어의 다형성 활용
역할 = 인터페이스, 구현 = 인터페이스를 구현한 클래스, 구현 객체
- 객체를 설계할 때 역할과 구현을 명확히 분리
- 객체 설계 시 역할(인터페이스)을 먼저 부여하고, 그 역할을 수행하는 구현 객체만들기
다형성의 본질
- 인터페이스를 구현한 객체 인스턴스(클래스 객체)를 실행 시점에 유연하게 변경할 수 있다
- 다형질의 본질을 이해하려면 협력이라는 객체 사이의 관계에서 시작
- 클라이언트를 변경하지 않고, 서버의 구현 기능을 유연하게 변경가능
public class MemberService { private MemberRepository memberRepository = new MemoryMemberRepository(); or private MemberRepository memberRepository = new JdbcMemberRepository(); } // 둘 다 MemberRepository의 자식
역할과 구현을 분리! 정리!
1. 역할과 구현이라는 편리한 컨셉을 다형성을 통해 객체세상으로 가져올 수 있음
2. 유연하고, 변경에 용이
3. 확장 가능한 설계
4. 클라이언트에 영향을 주지 않는 변경 가능
5. 인터페이스를 안정적으로 잘 설계하는 것이 중요!
좋은 객체 지향 설계의 5가지 원칙 ( SOLID )
- SRP : 단일 책임 원칙 ( single responsibility principle )
- 한 클래스는 하나의 책임만 가져야 한다.
- 중요한 기준은 변경이다. 변경이 있을 떄 파급 효과가 적으면 단일 책임 원칙을 잘 따른 것
ex) UI변경, 객체의 생성과 사용을 분리
- OCP : 개방-폐쇠 원칙 ( Open/closed principle )
- 소프트 웨어 요소는 확장에는 열려 있으나 변경에는 닫혀 있어야한다.
- 다형성 활용
- 인터페이스를 구현한 새로운 클래스를 하나 만들어서 새로운 기능을 구현
- 변경을 안할려면! + 객체를 생성하고, 연관관계를 맺어주는 별도의 조립, 설정자가 필요! ( 스프링 컨테이너의 역할 )
- LSP : 리스코프 치환 원칙 ( Liskov substitution principle )
- 프로그램의 객체는 프로그램의 정확성을 깨뜨리지 않으면서 하위 타입의 인스턴스로 바꿀 수 있어야 한다.
- 다형성에서 하위 클래스는 인터페이스 규약을 다 지켜야 한다는 것, 다형성을 지원하기 위한 원칙, 인터페이스를 구현한 구현체를 믿고 사용하려면 이 원칙이 필요
ex) 자동차 인터페이스의 엑셀은 앞으로 가라는 기능, 뒤로 가게 구현하면 LSP위반, 느리더라도 앞으로 가야함
- ISP : 인터페이스 분리 원칙 ( Interface segregation principle )
- 특정 클라이언트를 위한 인터페이스 여러 개가 범용 인터페이스 하나보다 낫다
ex) 자동차 인터페이스 -> 운전 인터페이스, 정비 인터페이스로 분리
사용자 클라이언트 -> 운전자 클라이언트, 정비사 클라이언트로 분리
분리하면 정비 인터페이스 자체가 변해도 운전자 클라이언트에 영향을 주지 않음
- 인터페이스가 명확해지고, 대체 가능성이 높아진다.
- DIP : 의존관계 역전 원칙 ( Dependency inversion principle )
- 프로그래머는 "추상화에 의존해야지, 구체화에 의존하면 안된다." 의존성 주입은 이 원칙을 따르는 방법 중 하나
- 쉽게 말해서 구현 클래스에 의존하지 말고, 인터페이스에 의존하라는 뜻
- 역할(Role)에 의존하게 해야 한다는 것과 같다. 객체 세상도 클라이언트가 인터페이스에 의존해야 유연하게 구현체를 변경할 수 있다! 구현체에 의존하게 되면 변경이 아주 어려워진다.- MemberService 클라이언트가 구현 클래스를 직접 선택
MemberRepository m = new MemoryMemberRepository(); -> 구현 클래스도 동시에 의존
정리
- 객체 지향의 핵심은 다형성
- 다형성만으로 OCP, DIP를 지킬 수 없다.
* 스프링은 다음 기술로 다형성 + OCP, DIP를 가능하게 지원
- DI( Dependency Injection ) : 의존관계, 의존성주입
- DI 컨테이너 제공
참고자료 :
출처 :
인프런 김영한님의 스프링 핵심 원리 - 기본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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