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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Spring 핵심 원리 기본편 - 1. 객체 지향 설계와 스프링
    Spring-Boot/스프링핵심원리 - 기본편 2022. 5. 23. 14:09

    스프링의 핵심가치 - 객체 지향 프로그래밍

     

    스프링 프레임워크

         - 핵심기술 : 스프링 DI 컨테이너, AOP, 이벤트, 기타

         - 웹기술 : 스프링MVC, 스프링 WebFlux

         - 데이터 접근기술 : 트랜잭션, JDBC, ORM 지원, XML 지원

         - 기술 통합 : 캐시, 이메일, 원격접근, 스케줄링

         - 테스트 : 스프링 기반 테스트 지원

         - 언어 : 코틀린, 그루비

     

    스프링의 핵심

         - 스프링은 자바 언어 기반의 프레임 워크

         - 자바 언어의 가장 큰 특징 - 객체지향언어

         - 좋은 객체 지향 애플리케이션을 개발할 수 있게 도와주는 프레임 워크


    객체 지향 특징

      1. 추상화   2. 캡슐화   3. 상속   4. 다형성

     

    객체 지향 프로그래밍

    : 객체 지향 프로그래밍은 컴퓨터 프로그램을 명령어의 목록으로 보는 시작에서 벗어나 여러개의 독립된 단위, 즉 "객체"들의 모임으로 파악하고자 하는 것이다. 각각의 객체메시지를 주고받고, 데이터를 처리할 수 있다. (협력)

    객체지향프로그래밍은 프로그램을 유연하고 변경이 용이하게 만들기 때문에 대규모 소프트웨어 개발에 많이 사용

     

    -> 유연하고, 변경이 용이?

         : 컴포넌트를 쉽고 유연하게 변경하면서 개발할 수 있는 방법

     

    역할과 구현의 분리

    • 클라이언트는 대상의 역할(인터페이스)만 알면 된다.
    • 클라이언트는 구현 대상의 내부 구조를 몰라도 된다.
    • 클라이언트는 구현 대상의 내부 구조가 변경되어도 영향을 받지 않는다.
    • 클라이언트는 구현 대상 자체를 변경해도 영향을 받지않는다.

    - 자바 언어의 다형성 활용

          역할 = 인터페이스, 구현 = 인터페이스를 구현한 클래스, 구현 객체

    - 객체를 설계할 때 역할과 구현을 명확히 분리

    - 객체 설계 시 역할(인터페이스)을 먼저 부여하고, 그 역할을 수행하는 구현 객체만들기

     

    다형성의 본질

          - 인터페이스를 구현한 객체 인스턴스(클래스 객체)를 실행 시점유연하게 변경할 수 있다

          - 다형질의 본질을 이해하려면 협력이라는 객체 사이의 관계에서 시작

          - 클라이언트를 변경하지 않고, 서버의 구현 기능을 유연하게 변경가능

    public class MemberService {
        private MemberRepository memberRepository = new MemoryMemberRepository();
        or
        private MemberRepository memberRepository = new JdbcMemberRepository();
    }
    // 둘 다 MemberRepository의 자식

     

    역할과 구현을 분리! 정리!

    1. 역할과 구현이라는 편리한 컨셉을 다형성을 통해 객체세상으로 가져올 수 있음

    2. 유연하고, 변경에 용이

    3. 확장 가능한 설계

    4. 클라이언트에 영향을 주지 않는 변경 가능

    5. 인터페이스를 안정적으로 잘 설계하는 것이 중요!


    좋은 객체 지향 설계의 5가지 원칙 ( SOLID ) 

    • SRP : 단일 책임 원칙 ( single responsibility principle )

    - 한 클래스는 하나의 책임만 가져야 한다.

    - 중요한 기준은 변경이다. 변경이 있을 떄 파급 효과가 적으면 단일 책임 원칙을 잘 따른 것

    ex) UI변경, 객체의 생성과 사용을 분리

     

    • OCP : 개방-폐쇠 원칙 ( Open/closed principle )

    - 소프트 웨어 요소는  확장에는 열려 있으나 변경에는 닫혀 있어야한다.

    - 다형성 활용

    - 인터페이스를 구현한 새로운 클래스를 하나 만들어서 새로운 기능을 구현

    - 변경을 안할려면! + 객체를 생성하고, 연관관계를 맺어주는 별도의 조립, 설정자가 필요! ( 스프링 컨테이너의 역할 )

     

    • LSP : 리스코프 치환 원칙 ( Liskov substitution principle )

    - 프로그램의 객체는 프로그램의 정확성을 깨뜨리지 않으면서 하위 타입의 인스턴스로 바꿀 수 있어야 한다.

    - 다형성에서 하위 클래스는 인터페이스 규약을 다 지켜야 한다는 것, 다형성을 지원하기 위한 원칙, 인터페이스를 구현한 구현체를 믿고 사용하려면 이 원칙이 필요

    ex) 자동차 인터페이스의 엑셀은 앞으로 가라는 기능, 뒤로 가게 구현하면 LSP위반, 느리더라도 앞으로 가야함

     

    • ISP : 인터페이스 분리 원칙 ( Interface segregation principle )

    - 특정 클라이언트를 위한 인터페이스 여러 개가 범용 인터페이스 하나보다 낫다

    ex) 자동차 인터페이스 -> 운전 인터페이스, 정비 인터페이스로 분리

         사용자 클라이언트 -> 운전자 클라이언트, 정비사 클라이언트로 분리

    분리하면 정비 인터페이스 자체가 변해도 운전자 클라이언트에 영향을 주지 않음

    - 인터페이스가 명확해지고, 대체 가능성이 높아진다.

     

    • DIP : 의존관계 역전 원칙 ( Dependency inversion principle )

    - 프로그래머는 "추상화에 의존해야지, 구체화에 의존하면 안된다." 의존성 주입은 이 원칙을 따르는 방법 중 하나

    - 쉽게 말해서 구현 클래스에 의존하지 말고, 인터페이스에 의존하라는 뜻
    - 역할(Role)에 의존하게 해야 한다는 것과 같다. 객체 세상도 클라이언트가 인터페이스에 의존해야 유연하게 구현체를 변경할 수 있다! 구현체에 의존하게 되면 변경이 아주 어려워진다.

     

    - MemberService 클라이언트가 구현 클래스를 직접 선택

          MemberRepository m = new MemoryMemberRepository();     -> 구현 클래스도 동시에 의존

    정리

    - 객체 지향의 핵심은 다형성

    - 다형성만으로 OCP, DIP를 지킬 수 없다.


     

    * 스프링은 다음 기술로 다형성 + OCP, DIP를 가능하게 지원

         - DI( Dependency Injection ) : 의존관계, 의존성주입

         - DI 컨테이너 제공

     

     

    참고자료 : 

    https://velog.io/@juhwan9408/%EA%B0%9D%EC%B2%B4-%EC%A7%80%ED%96%A5-%EC%84%A4%EA%B3%84-5%EC%9B%90%EC%B9%99-SOLID

     

    출처 :

    인프런 김영한님의 스프링 핵심 원리 - 기본편

    https://www.inflearn.com/course/%EC%8A%A4%ED%94%84%EB%A7%81-%ED%95%B5%EC%8B%AC-%EC%9B%90%EB%A6%AC-%EA%B8%B0%EB%B3%B8%ED%8E%B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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